본문 바로가기
오늘들/레시피

추운 겨울 집에서 해 먹기 좋은 김치콩비지찌개 만드는 법 (ft. 신김치, 소고기)

by 다채로운 황금기 2024. 12. 1.
반응형

 

 

겨울마다 먹고싶은 메뉴가 다양해지는데 집에서 신김치로 만드는 콩비지찌개가 생각나는 요즘 ㅎㅎ
오늘은 집에 있는 애호박, 파, 신김치로 간단하고 만족스럽게 먹을 수 있는 김치콩비지찌개를 끓여볼게요.

김치콩비지찌개 레시피

 

  • 콩비지찌개 레시피 재료 (2인)

애호박 1/2개
청양고추 1개
부추 1/4대
대파 한줌

풀무원 국산콩 콩비지 300g
다진 마늘 2
멸치육수 3큰술
간고기 조금
고춧가루 1/2큰술

 

  • 콩비지찌개 만드는 법

 

1. 김치,  간고기 넣고 볶기 

 

신김치 끓이기


냄비에 신김치를 먼저 넣고 끓여주세요. 김치는 냄비가 1/3 잠길정도의 양으로 김칫국물도 넉넉하게 넣어주면 국물에 감칠맛이 생겨서 더 좋아요. 육수는 멸치육수 사용할건데 처음에 김치랑 같이 넣어서 끓여도 되고 저는 중간에 넣어줬어요.


2. 채소 준비하기

 

콩비지찌개용 채소 및 고기

김치를 끓일 동안에 채소를 먹기 좋게 썰어 주세요. 채소는 다양하게 넣어도 되는데 저는 집에 있는 애호박을 넣어줬어요. 애호박을 김치와 동일한 사이즈로 썰고, 부추와 대파 조금, 많이 맵지 않은 청양고추 1개, 국거리용 간 소고기 넣어서 끓였어요. 

신김치를 넣은 콩비지찌개라서 소고기아 아니여도 돼지고기도 잘 어울릴 것 같은 맛이니까 기호에 맞게 원하는 고기 사용해서 요리해보세요~!



 

3. 고기와 마늘 넣기

 

간고기, 마늘 넣기

 

김칫국물이 어느정도 끓여졌다면 핏물을 뺀 고기와 다진 마늘을 넣고 한번 더 끓여줍니다. 고기가 덩어리지지 않게 잘 풀어주면서 익혀줘요. 이때 멸치육수를 함께 넣으면 소고기의 육수와 어울어져서 맛이 좋아요. 마늘은 적당량을 넣어 고기의 군내를 잡아주고 감칠맛을 높여줍니다.

 

 

4. 콩비지와 육수 넣어 끓이기

 

풀무원 콩비지

 

콩을 직접 갈아서 넣어도 좋지만 저는 간편하게 시판을 이용해서 콩비지찌개를 만들어요. 풀무원 국산콩 콩비지 300g을 넣고 한번 더 끓여줍니다.

 

멸치육수

멸치육수도 2~3큰술 넣어주고 끓여주면 콩비지에서도 물이 많이 나와서 재법 콩비지같은 비주얼이 완성돼요 ㅎㅎ
감자와 버섯을 넣어도 맛있어요. 저는 양파향을 좋아하지 않아서 안 넣었지만 양파를 작게 다져서 넣어도 소고기와 잘 어우러질 것 같으니 추천드립니다~!

 

 

5. 채소와 고춧가루로 마무리

 

콩비지찌개

육수와 콩비지가 잘 어울어질때쯤 애호박이랑 파를 넣고 1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김칫국물을 적당히 넣어줘서 더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김치콩비지 ㅎㅎ 마지막으로 고춧가루 1/2 큰술을 넣고 끓여내면 칼칼하고 담백한 콩비지찌개 완성이에요~!~!

 

 

6. 김치콩비지찌개 완성

 

김치콩비지찌개 완성


찬바람 부는 겨울에 집에서 뚝딱 간편한 요리 콩비지찌개를 만들어봤습니다. 밖에서 여러 콩비지찌개를 먹어봤지만 액젓이나 해산물 없는 깔끔한 콩비지찌개를 파는 곳이 몇 없더라고요.. 집에서 만들면 내 입맛에 딱 맞게 요리가 가능하니까 돈도 아끼고 맛도 좋고!@! ㅎㅎ

콩비지만 사서 집에 있는 채소로 만드는 콩비지찌개 한 번 끓여 보세요~! 만족스러운 한끼가 될 거예요 ㅎㅎ


미나리전

콩비지찌개와 어울리는 전을 부치려는데 마침 미나리가 있어 만들어 본 미나리전.

 

 

저녁한상

간단한 저녁 한상이지만 너무 만족스럽게 잘 먹었습니다. 

반응형